» [경제] 中 프랜차이즈 슈퍼마켓·편의점, 2025년 매출 안정적 증가

[경제] 中 프랜차이즈 슈퍼마켓·편의점, 2025년 매출 안정적 증가

【서울 = 신화/서울뉴스통신】 권나영 기자 = 2025년 중국 프랜차이즈 슈퍼마켓과 편의점 매출이 안정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프랜차이즈경영협회(CCFA)가 최근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2025년 조사 대상 기업 중 50%가 전년 대비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순이익이 늘어난 기업도 46%로 집계됐다.

매장 유형별로 보면 표준 슈퍼마켓과 단지 슈퍼마켓이 대형 슈퍼마켓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50% 이상의 슈퍼마켓에서 고객 방문과 온라인 매출이 꾸준히 증가했으며 조사 대상 기업의 72%는 온라인 매출이 전년보다 늘었다.

또한 다수의 기업이 고객 경험과 상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매장 리뉴얼과 운영 조정을 적극 추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90% 이상 기업이 실적 신장을 달성했다. 특히 베이커리 제품이 매장 방문을 늘리고 즉각적인 소비 수요를 포착해 매장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같은 기간 편의점 기업의 60% 이상이 전년 대비 매출 증가를 기록했으며 상승분은 주로 동일점포 매출 확대에서 비롯됐다. 또한 점포 확장에 따른 신규 매출도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5년 전체 편의점 수는 증가했으나 성장 속도는 다소 완만했다.

업계 전반에서 제품 경쟁력 강화가 핵심 과제로 떠오름에 따라 조사 대상 기업의 약 70%가 올해 제품 카테고리 최적화, 운영 효율화, 자체 브랜드 개발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