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계청, 전국 23만 가구 대상 ‘2025년 상반기 지역별고용조사’ 실시

통계청, 전국 23만 가구 대상 ‘2025년 상반기 지역별고용조사’ 실시

【서울 = 서울뉴스통신】 최정인 기자 = 통계청은 오는 22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전국 23만2000가구를 대상으로 '2025년 상반기 지역별고용조사'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지역별고용조사는 시·군·구 단위의 고용률, 실업률 등 지역 맞춤형 고용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 통계를 생산하기 위한 조사로,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이뤄진다.

이번 조사에서는 시군구별 주요 고용지표 외에도 취업자의 산업·직업별 특성, 기혼여성의 고용 현황 등 다양한 자료가 포함된다. 주요 지표는 오는 8월부터 11월까지 단계적으로 공표될 예정이다.

조사 방식은 조사원의 방문 면접과 인터넷 응답 두 가지 방법으로 병행된다. 총 31개 항목에 대해 취업 여부, 근로 시간, 구직 활동 여부, 경력 단절 사유 등 세부 정보를 조사한다.

인터넷 조사는 오는 20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되며, 가구로 발송된 안내문의 참여번호를 활용해 참여할 수 있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조사된 정보는 통계법에 따라 철저히 보호되며 오직 통계 작성 목적으로만 사용된다”며 “지역 고용 실태를 정확히 파악해 정책 수립에 반영할 수 있도록 표본 가구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