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세먼지 대응' 질병연구 포럼 개최…국립보건연구원-대한예방의학회

'미세먼지 대응' 질병연구 포럼 개최…국립보건연구원-대한예방의학회

【서울 = 서울뉴스통신】 최정인 기자 =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27일 대한예방의학회와 공동으로 '제4차 미세먼지 대응 질병연구 포럼'을 개최하고,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포럼에는 학계와 연구기관, 국회, 정부 관계자들이 참여해 미세먼지 관련 질병연구의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개발 방향성과 정책 연계 전략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발표 세션에서는 김경남 연세대 교수가 ‘미세먼지 건강영향 연구의 최신 방법론과 향후 제언’을 주제로, 이용진 연세대 교수가 ‘미세먼지 노출평가 방법론 및 연구 제안’을, 김진배 경희대 교수는 ‘미세먼지 건강영향의 최신 연구 동향 및 제언’을 각각 발표하며,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후속 연구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그간 미세먼지 노출과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알레르기질환 등 다양한 건강영향 간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해 왔으며, 이번 포럼을 계기로 연구와 정책의 연계 강화를 위한 협력 기반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현영 국립보건연구원 원장은 “앞으로도 미세먼지 관련 질병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그 결과가 실질적인 정책 수립의 과학적 근거가 될 수 있도록 연구 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